모색하였다.
개념적으로 공화정과 민주정에 대한 정의를 이해할 필요가 있다. 공화정은 권력 분립과 대의제에 기반한 간접 민주주의인 반면, 민주정은 국민 다수의 직접 참여와 의사결정을 특징으로 한다. 이러한 차이로 인해 공화정은 절차적 안정성, 민주정은 국민 주권이 강조된다고 볼 수 있다.
로마공화정에서도 이와 유사하게 시민 개념이 발전했다. 로마의 시민은 법적 평등을 기반으로 하여 정치적 권리, 특히 투표와 공직 진출의 기회를 가졌다.
고대의 권력 구조는 주로 시민 군대, 직접 민주주의, 원로원을 중심으로 형성되었다. 시민 군대는 군사적 의무와 함께 국방의 주축을 이루었다
로마의 탁월한 정치가 키케로는 연설과 토론으로 정치 무대에 뛰어든 연설가였다. 서양에서 키케로는 토론과 연설 문화의 정점에 서 있어서 그에게 필적할 만한 이는 없다. 플라톤이 조국 아테나이를 위해 철인정치 이념과 철인 교육론을 제시했듯, 키케로는 철인정치 이념을 로마식으로 재해석하여
제4장 근대교육
1. 인문주의
문예부흥운동이 이루어 놓은 것으로, 중세의 기독교적 복음주의에서 벗어난 인간 본연의 상태로 돌아가려는 해방운동이다.
- 인문주의 교육의 목적
풍부한 인문적 교양의 습득을 통한 인간의 폭넓은 자아실현과 사회 및 인류의 발전과 복지에 있으며 그리스와 로마
시대의 절대왕정을 상징하는 존재인 루이 14세가 국제적으로 1667~97년에 벌어진 일련의 전쟁에서 합스부르크를 희생시켜 프랑스의 동쪽 경계를 늘렸고 그런 다음 자신의 손자를 스페인 왕위에 앉히기 위해 프랑스에 적대적인 유럽 동맹과 스페인 왕위계승 전쟁을 벌였다.
으로 파괴된 것들을 복구하는
1. 고대의 교육
1) 시대적 특징
그리스와 로마를 중심으로 한 고대문화는 서양문화의 근원으로서 모든 인본주의의 정형이 되었다. 고대문화는 르네상스 인본주의와 독일의 신인본주의 등에서 고전적인 가치를 지닌 것으로 확인되었으며 현대 서구 인본주의로 연결되었다. 특히 고대 그리스는 문학,
독점하고 있던 법지식이 이러한 일부 특권계급의 소위 비밀학에서 벗어나 누구든지 바른 지혜를 구사하여 접근할 수 있는 독립된 학문으로 발달하게 된 것이다. 이렇게 하여 젊은이들에게도 가르침으로써 법학교육을 시작하였는데, 이것이 로마법학의 출발이었던 것이다.
4. 법학의 발달구도
<지리의 힘>
저자 팀 마샬은 영국<파이내셜 타임스>의 터키 특파원과 외교부 출입기자를 지내는 등, 25년 이상 국제 문제 전문 저널리스트로 활동하였다. 중동지역을 비롯해 전 세계의 분쟁지역을 현장에서 취재하며 각 지역의 갈등과 분쟁, 정치, 종파, 민족, 역사, 문화 등을 통해 지리가 어떻게 수많
낭만주의가 하나의 의식적인 문예운동으로서 추구되어진 것은 19세기에 들어서이다. 19세기 낭만주의가 연극에서 최종적 승리를 구가한 것은 1830년에 프랑스의 극작가 빅토르 휴고의 Hernani가 초연되었을 때였다. 작가는 모름지기 자연과 진실을 벗해야지 모델을 흉내 내서는 안되며 무엇보다도 직관과
근본적으로 다른 두 세계가 고대의 마지막 수세기에 걸쳐 서서히 해체되면서 소리 없이 융합되었다. 그 과정이 어떻게 일어났는가를 알기 위해서는 고전세계의 문명 전제를 낳은 원래의 모태를 되돌아볼 필요가 있다. 그리스 ․ 로마적 고대는 언제나 도시를 중심으로 하나의 세계를 이루었다.